SNS는 트위터를 시작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까지 요즘은 모든 채널을 운영해야만 합니다. 다만 이 모든 SNS를 운영하기는 정말 쉽지 않고 SNS마다 특징이라던지 운영 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오늘은 SNS별 특징을 알려드리고, 왜 SNS 마케팅을 해야만 하는지, 또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SNS 마케팅을 운영할 수 있는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SNS를 할 수밖에 없는 시대
2. SNS별 특징
3. SNS 마케팅을 왜 해야만 하는가
4. SNS 마케팅 어떻게 접근하는가
5. SNS 마케팅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1. SNS 마케팅을 할 수밖에 없는 시대
우리는 잠을 자기 시작할 때부터 잠이 들기까지 모든 시간을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민 모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사용하는 시간이 점차 늘기까지 대부분의 의사 결정은 스마트폰을 통해서 정보를 검색하고 이루어지게 변해왔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보다 빠르고 신속하게 접하기 위해서는 누군가의 경험을 찾게 되는데요 이러한 경험들은 SNS에 있기 때문에 SNS 자체가 관심이 높아지고 급격하게 발전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SNS를 통해서 상대방과 소식을 전하기도 하는데요 인터넷, 인트라넷 등 전자 네트워크로 서로의 소식을 주고받는 서비스를 SNS라고 하며 이에 마케팅이 합쳐져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라고 말합니다. 한 마디로 사용자 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웹이나 앱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고객들과 소통하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의 경우 단순하게 SNS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SNS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개인의 SNS를 관리하듯이 하면 안 됩니다. 제가 올리고 싶은 SNS보다는 사람들의 니즈가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사람들은 네이버에서 검색하기도 하지만 SNS 자체에서 검색을 하기 때문에 SNS마다 성향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보통 페이스북은 패션이나 의류 등에서 인스타그램은 식품이나 인테리어 분야에서, 트위터에서는 정보통신 관련 분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각 SNS 중 어떤 SNS를 이용하고 많은 검색과 활용을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2. SNS 특징
- 페이스북
페이스북의 경우 실명제를 도입하여 계정에 대한 신뢰도가 높으며 게시물 자체에 URL를 넣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인스타그램
시각적인 매체로써 해시태그의 활성화가 잘 되어있는 SNS로 요즘 시각적인 모습을 중요시하는 밀레니엄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SNS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계정이 실명제가 아니기 때문에 한 계정에 대한 신뢰도가 조금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보통 여자분들이 많이 이용하는 것이 인스타그램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이라던지 사진에 더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SNS 마케팅을 왜 해야만 하는가
SNS의 경우 기본적으로 댓글과 좋아요, 그리고 공유 등의 기능을 하는 커뮤니케이션 역할이 있기 때문에 브랜드 자체에서 고객의 참여를 극대화하는 것에 있어서 효과적입니다. 고객의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가 있으며 그에 대한 반응을 브랜드에서도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고객 참여형 이벤트에 효과적입니다. 콘텐츠를 확산하기에 고객들의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이벤트 참여와 확산이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SNS 마케팅의 경우 메인 목표에 부합한 고객들에게만 홍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이라는 점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4. SNS마케팅 어떻게 접근하는가
1) 목표 설정
먼저 SNS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장 먼저 알아야 하며 커뮤니케이션 역할의 경우 단순한 프로필에 대한 정보보다는 적극적인 피드백 수용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도달률, 전환율 등 과 같은 목표를 모두 이루고 싶은 것은 이해하지만 더 많은 고객을 유입하여 판매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보다는 좀 더 구체적으로 팔로워를 얼마큼 늘리겠다! 이러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로 설정한 브랜드의 인지도의 경우 커뮤니티에 참여를, 온라인 판매량은 SHOP의 매출로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타겟 설정
고객의 정보를 세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고객을 이해한다는 것인데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성별, 관심, 행동 타깃과 기존 고객 매체를 통해 다른 플랫폼에서 관심을 보였던 사람들을 뽑아서 리타겟팅을 할 수 있는 맞춤 타깃, 그리고 광고를 통해 뽑아내 우리의 타깃은 누구인지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고객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핵심 타깃입니다.
3) 알고리즘
계속 업데이트되는 변화를 빠르게 숙지하는 것이 핵심인데요, 페이스북 알고리즘 핵심은 친밀도 영향력이고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핵심에는 도달률, 좋아요나 댓글을 저장하는 참여 반응 등이 있습니다.
4) 콘텐츠
알고리즘을 이해했다면 그것을 바탕으로 관련이 깊은 느낌이 들도록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요새는 사람들이 동영상을 선호하기 때문에 비용 대비 광고 효과도 좋아서 많이 활용하게 되는데요 크게 4가지로 동경하는 대상 라이프 스타일, 두 번째는 유머와 재미를 주는 콘텐츠, 세 번째는 공감이 많이 가는 콘텐츠, 네 번째는 감동 있는 콘텐츠입니다.
분류가 애매하거나 메리트가 없을 경우 소재를 다시 점검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5. SNS 마케팅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SNS 마케팅은 통계적으로 게재하는 시간이라던지 요일을 따져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보통 페이스북의 경우 화요일을 피해서 올리면 좋고 오후 1~4시 사이에 올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일요일만 피해서 올리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에 보면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타 브랜드 광고 소재 등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이는 구글이라던지 다른 사이트 들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오늘은 SNS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콘텐츠를 보고 어떤 콘텐츠가 반응을 이끌어 내는지 파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겠습니다. 이상 SNS 운영하는 방법에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